윈도우 10 하드웨어 키보드 레이아웃 변경하기로 키보드 종류 바꾸기
키보드를 바꿨는데 한/영 전환이 안돼서 알아보니 윈도우에서 언어 설정에서 키보드 레이아웃을 바꿔줘야하다러구요.

위 키보드가 처음에 쓰던 로지텍 무선키보드 K270입니다. 한/영 전환과 한자키가 따로 있습니다.

잘 쓰던 키보드가 갑자기 입력이 되지 않아서 위 사진과 같은 로지텍 무선 블루투스 키보드 K375s로 바꿨습니다. 저절로 알아서 되겠지 했는데 뜻밖의 문제가 생겼습니다. 입력은 아주 잘 되는데 한/영 전환키가 안되는 거예요.
뭐가 문제지? 난감해하다가...
이렇게 저렇게 알아보니 언어 설정에서 키보드의 레이아웃을 바꿔줘야 하는 거였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10 언어 설정 메뉴

윈도우 메뉴에서 설정을 누릅니다.

설정 창에 여러 가지 목록이 나오는데요. 거기에서 '시간 및 언어'를 선택합니다.

'시간 및 언어'를 눌러 나온 메뉴들 중 왼쪽에 '언어'를 선택합니다.
그럼 오른쪽에 언어에 관한 메뉴들이 나오는데요. 거기에서 '기본 설정 언어' 부분에 '한국어'를 클릭합니다.
언어 옵션에서 키보드 변경

그럼 위 이미지와 같이 옵션이란 버튼이 나옵니다. 그것을 누릅니다.

한국어 언어 옵션 창에서 아랫부분에 보면 '하드웨어 키보드 레이아웃' 부분에 현재 설정되어 있는 키보드의 종류가 나옵니다.
그리고 그 아래 '레이아웃 변경' 버튼이 있는데 그것을 누릅니다.

그럼 키보드를 변경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현재 선택되어 있는 한글 키보드의 종류와 그 아래 짧은 설명이 나오는데요.
이 키보드는 한/영 전환을 오른쪽 Alt 키로 사용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이것은 키보드에 한/영 전환키가 따로 없다는 뜻이겠죠. 한자도 오른쪽 Ctrl 키를 사용하게 되어있는 키보드네요.

목록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선택할 수 있는 키보드 목록이 나오는데요. 거기에서 맞는 키보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각각 선택해 보면 아래쪽에 설명이 나옵니다.

한글 키보드 103/106키를 선택하면 한/영 전환키와 한자 변환 키가 모두 있는 키보드라고 나오네요.
제일 상단에 사진에서 보였드렸듯이 제가 바꾼 키보드가 한/영 전환을 오른쪽 Alt 키, 한자는 오른쪽 Ctrl 키를 사용하게 되어있어서 한글 키보드(101키) 종류 1로 변경하였습니다. 이렇게 바꾸고 나니 한/영 전환키가 잘 작동합니다.
댓글